구본형의 필살기


그들이 방황하는 이유
오늘 mbc스페셜은 '58년 개띠들의 바보인생'이었다. 대부분 대학교 다니는 아이를 두었거나, 중학교에 다니는 막내아들이 있는 정도의 나이다. 한창 왕성한 경제 활동을 해야할 나이에 그들은 직장을 잃었다.

1958년은 본격적인 베이부붐이 시작된 첫 해다. 4.19세대와 386세대 사이에 '낀 세대'로도 불리기도 한다. 이들은 한국 사회가 고도 성장할 수 있도록 산업화에 앞장섰고 군부 독재 시대에 민주주의가 꽃필 수 있는 입지를 다진 주역이기도 하다.

그렇게 열심히 달려온 그들에게 50살이 갓 넘은 나이에 주어진 보상은 '명퇴' 혹은 '실직'이었다. 그보다 앞서 IMF와 미국발 금융위기를 정면으로 받아들이면서 조기퇴직과 정리해고의 아픔을 겪어야 했다. 한때 10억이상의 매출을 올리던 사장님도, 대기업 부장님도 다를 것은 없었다.

그렇게 직장밖으로 내쳐지고 있는 그들은 불안하다. 당장의 생계가 걱정이고, 앞으로 살아갈 시간들을 무슨 일들로 채워야 하는지 알지 못해 방황하고 있다. 한번 들어간 회사에 뼈를 묻을 수 있던 시절에 회사에 입사한 이들은 회사만을 바라보면서 달려왔다. 그런데, 빠르게 변하는 사회에서 아직 '꽤 쓸만한' 그들은 거리로 내쳐졌고, 그 자리에서 방황하고 있다. 그들은 미처 이 순간을 준비하지 못했다.


직장인이여, 탁월한 프로로 진화하라!
더이상 하나의 직장만을 믿고 그것만을 위해서 살수만은 없다. 직장보다는 직업이 중요하고 그보다는 내 능력이 중요하다. 회사라는 든든한 백이 없어져도 내 능력만으로 증명되고 인정받을 수 있는 작은 세상을 준비해 놓을 필요가 있다.

이는 곧 우리에게도 닥칠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당장 회사다니기 바쁘고 젊어서 해야할 일이 많아 미래에 대한 고민은 미뤄두고 있다. <구본형의 필살기>는 이 바쁘고 정신없는 현재와 미래에 대한 고민을 하나로 버무려 묶어 놓았다.

현재의 직업에서, 지금의 필드에서 미래를 위한 자신의 필살기를 개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뿐만아니라 이를 꾸준히 만들어 가기 위해서 습관을 길들이는 방법, 습관을 길들이기 위해 하루에 정기적인 시간을 마련하는 방법까지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다.

이 이야기들은 구본형의 20년간의 직장생활 경험에서 다시 10년 동안의 변화경영 전문가로서의 전문성을 더해 만들어졌다. 또한, 15명의 직업인들이 자신의 필살기를 구축하는 실험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모형이다. 도표와 그래프, 실험에 참여했던 사람들의 실제 샘플이 있기에 과제로 주어지는 실천사항도 놀이처럼 따라그려볼 수 있다. 무엇보다 구본형, 그가 직장생활을 통해 평생 직업을 만들어 냈고 죽을때까지 현역으로 살겠다고 자신있게 말하는 살아있는 증인이기에 믿고 따라가볼만 하다.


구본형의 5단계 필살기 창조법
필살기 1단계
업무를 20개로 쪼개보면 일이 만만해진다.
세분화된 나의 일 중에서 진짜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것을 찾아낸다.
필살기 2단계
숨겨진 나의 재능을 발견해 그것을 지금 하고 잇는 일과 연결 시킨다.
내 일에 필요한 적성이 무엇인지 알면서부터 업무의 수준은 우월해진다.
필살기 3단계
시간과 에너지를 쏟은 업무 영역을 파악한다.
일을 닥치는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내 적성에 맞고 자장 잘 팔릴 수 있는 부분에 전략적으로 힘쓰는 것이다.
필살기 4단계
나만의 평생직업을 만들어줄 종목을 파악했으면 그것을 강화하는 일에 집중한다.
그리고 미래의 모습을 직접 생생하게 그려봄으로써 꿈을 현실화 시킨다.
필살기 5단계
하루 두 시간의 노력이 10년 후 나를 만든다.
독보적인 전문가를 꿈꾸며
마치 근육을 키우듯 나의 강점을 키우는 데 매일매일 같은 시간을 투자한다.


직장인들이 하루 두시간을 매일 뺄 수 있는 세가지 방법
첫째 먼저 생활 속에서 불필요하고 낭비적인 습관과 반복적인 일과가 무엇인지 알아내 제고하고 줄일것
둘째 이 과정에서 결정적으로 필요한 습관 하나를 새로 만들어 낼것. '정해진 시간, 정해진 분량의 시간이 정해진 과제에 매일 자동 투입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출것
셋째 가시적 성과를 적절한 기간 안에 만들내 지속가능한 자신감 에너지를 공급받을 수 있도록 할것


새로운 습관을 창조해내는 요령
첫째 매일 일정한 시간대에 같은 양의 시간을 투입하라.
둘째 습관이 형성될 때까지 100일 정도는 의지를 가지고 새로운 습관을 결사적으로 보호하라.
셋째 새로운 습관을 만들 자동 투자 시간대를 보호하고, 영향을 주는 선행 요소를 통제하라.
넷째, 한가지에 집중하라. 이 황금 시간대에는 가장 중요한 일을 반복적으로 하라.
다섯째, 자동투입 시간대를 하루 일과중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로 격상시켜라.




하고 싶은 일을 하지 못하고 산다는 것은 삶에서 실패한 것이다. 처참하게 패배한 것이다. (19)

1인기업이란 어디서 어떤 형태로 일하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하나의 정신적 태도다. (34)

삶에 직접 참여하는 자만이 살아있는 것이다. 살아있는 자는 삶으로 천개의 이야기를 만들고, 다 산 자는 지난 이야기 속에서 삶을 회상한다.

영향력은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무엇을 줄 수 있을지에 의해 결정된다. (98)

작은 능력이라도 십분 다 쓰고 가면 성공적이다. 신이 준 것을 힘껏 활용해야 한다. 받지 못한 것에 실망하거나 슬퍼할 일이 아니다. 받지 못한 것에 땀을 흘리지는 마라. 적합한 투자가 아니다. 땀은 훌륭한 미덕이지만 노력만하는 삶은 괴로운 인생이다. 오직 받은 것에 집중하자. (129)

미래는 넓은 것일까, 아니면 긴 것일까 - 로리 앤더슨 (135)

우리가 만들려는 필살기는 단순히 기술 하나를 익히는 것이 아니다. 그 자체로 '완성도 있는 차별적 비즈니스'를 꾸려 나갈 수 있는 비전이 담긴 큰 그림이 그려져야 한다. (145)

새로운 습관을 만들어라. 그리고 필사적으로 행동하라. 매일의 힘을 빌리지 못하면 누구도 꿈을 이룰 수 없다. (168)

성공으로 가는 길은 단순하다. 지독한 집중과 반복으로 새로운 수준에 도달하는 것이다. 1만 시간을 채우려면 매일 하루 세시간씩 10년간 수련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202)

1차가 최대한의 속도를 내고 질주할 수 있는 이유는 브레이크가 있기 때문이다. 언제고 자신을 세울 수 있기 때문에 달릴 수 있는 것이다. 누구도 가속 페달만 달린 차를 타려하지 않을 것이다. 엑셀레이터만 있는 차는 차가 아니다. 탑승자는 달리다 죽거나, 아예 출발조차 할 수 없을 것이다. 탑승자는 달리다 죽거나, 아예 출발조차 할 수 없을 것이다. 삶은 그 자체로 우리에게 많은 것을 알려 준다. 멈출 수 있기에 달릴 수 있고, 언제고 달릴 수 있기에 멈추는 것을 두려워하지도 않는다. (205)

'그 일을 위해 태어난 사람'이라는 말은 한 직업인이 들을 수 있는 최고의 찬사다. (212)



@ 뎀뵤:)



AND